폐포가 손상되어 나타나는 만성폐쇄성폐질환 폐기종
- 건강,일상정보생생
- 2023. 4. 9.
검색
담배가 몸에 안 좋다는 건 누구나 아는 사실일 겁니다. 오랜 기간 흡연한 사람들에게 더욱 심각한 원인으로 나타나는 폐기종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폐포가 손상되어 호흡곤란을 일으키는 만성폐쇄성폐질환 폐기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폐기종이란?
허파꽈리라 불리는 폐포는 호흡을 할 때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가스교환을 해주는 기능을 하는데, 외부적인 요인으로 인해 폐포가 손상되어 수축과 팽창을 원활하게 하지 못하고 영구적으로 확장되어 정상적인 폐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폐기종은 초기에 증상이 크게 나타나지 않으며, 오랜 기간 외부적인 요인에 노출되어 서서히 손상된 폐포가 기능을 잃게 되어 호흡곤란, 기침, 천명음, 흉부 압박감 등의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폐기능이 저하되어 원활한 산소 공급이 되지 않아 심한 피로를 느낄 수 있고, 호흡에 필요한 에너지가 더 많이 들어 체중감소가 생길 수 있습니다.
폐기종은 환경적 외부요인에 노출되지 않아도 발생할 수 있고, 진단은 폐기능 검사, 흉부 x선촬영, CT 등을 통해 폐기종의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폐기종 요인
폐기종이 발생하는 가장 큰 요인은 흡연이라고 하며, 대기오염이나 환경오염 물질 등에 의해 폐가 손상되어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먼지나 연기, 화학물질 등의 노출이 많은 직업을 가진 분들이 서서히 폐손상을 일으킬 수 있어 폐기종의 위험성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폐기종은 기관지염이나 천식 등 호흡기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들이 기관지 염증이 지속되어 영구적인 폐손상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폐기종 예방 및 치료
폐기종의 예방과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금연입니다. 금연을 통해 질병이 악화되는 것을 방지하고, 폐 기능을 개선하도록 노력하여야 합니다.
호흡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기도가 좁아지지 않게 기관지 확장제를 사용하거나, 염증을 억제하기 위해서 스테로이드 흡입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기 오염, 위험 요인에 노출을 피해야 하고, 일상생활에서 적절한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을 통해 폐기능 개선을 노력해야 합니다.
폐기종이 악화된 경우 산소치료를 통해 혈중 산소포화도를 유지할 수 있고, 외과적으로 폐용적 감소 수술이나 폐 장기이식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폐기종을 더 악화시킬 수 있는 호흡기 질환을 방지하고자 시기에 유행하는 감기, 독감 및 폐렴 등의 예방접종이 중요합니다.
만성적으로 진행되는 질환이기 때문에 조기 진단과 예방, 치료가 중요하며 전문가를 통해 자신의 상황에 맞는 즉각적인 대처가 필요하고, 나이가 들면서 폐기능이 저하될 때 흡연자들은 폐기능이 더욱 빠르게 저하되기 때문에 금연은 절대적으로 해야 하고, 폐기능 개선을 하여 진행 속도를 현저히 낮춰 건강을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