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에 과도한 졸음이 오는 기면증 증상과 치료방법

728x90

쉬도 때도 없이 졸음이 오거나 잠을 많이 자는 사람들을 보면 기면증이 아니냐며 의심을 하게 됩니다. 기면증은 자기 의지와 상관없이 잠이 들게 되는 질환인데, 평소 일상생활에도 지장을 줄 수 있는 기면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일상생활 과도한 졸음이 오는 기면증 증상 및 치료방법
일상생활 과도한 졸음이 오는 기면증

 

 

기면증이란?

기면증은 하루 수면시간과 상관없이 갑작스럽게 수면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일상생활을 하는 도중 잠이 들고, 운전이나 집중하고 있는 상황에서도 갑작스럽게 수면을 취하게 되어 위험한 상황이 생길 수 도 있어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기면증은 하이포크레틴이라고 하는 신경전달 물질의 결핍으로 인해 발생되는 질환이라고 하며, 검사상 일반인들보다 상당히 낮은 수치를 보인다고 합니다.

 

쉬도 때도 없이 잠이 오고 수면을 취한다고 해서 기면증이라고 단정 지을 수 없고, 중추신경계 질환이나 갑상선 질환, 약물 부작용으로 인해 증상이 생길 수 있어 전문가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10대 청소년기에 주로 증상이 발현된다고는 하나 나이에 국한되지 않고 20~30대까지의 나이에서도 증상이 발현될 수 있습니다.

 

 

기면증
기면증

 

 

기면증 증상

기면증의 주요 증상은 밤에 정상적으로 수면하거나 많은 수면을 취했는지 관계없이 일상생활을 보내는 낮동안에 과도하게 졸음이 오며, 깨어있는 상태를 유지하기 힘듭니다.

 

타인과 같이 대화를 하거나 밥을 먹거나 운전, 작업 등 집중하는 상황이나 다수와 같이 있는 상황에서도 졸음을 통제할 수없어 갑자기 잠이 들어 위험한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흥분을 하거나 감정이 나타나면 순간적으로 근긴장도를 상실하여 힘이 빠지게 되는 탈력 발작이라는 증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기면증은 흔히 가위가 눌린다는 수면 마비의 증상이 일어날 수 있고, 현실과 구분이 되지 않는 수준의 생생한 꿈을 꾸게 되는 환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면증
기면증

 

 

기면증 검사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수면 중 뇌파, 안구 운동, 근육 활동, 심박수 등을 기록하여 수면 패턴을 파악하여 식별할 수 있고, 다중수면잠복기검사를 통하여 낮 시간 동안 잠이 드는 기면증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기면증은 의료 전문가를 통해 병력 청취 및 신체검사를 포함하여 기면증과 관련된 증상 및 위험 요소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기면증
기면증

 

 

기면증 치료방법

기면증 치료 방법에는 중추신경계를 자극할 수 있는 각성제를 통해 각성 효과를 일으켜 낮 시간 동안 과도하게 몰려오는 졸음을 줄여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항우울제 약물을 투여하여 수면 마비나 탈력 발작 등의 증상 발현을 억제하는 할 수 있고, 여유 시간 동안의 약간의 낮잠은 기면증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졸음이 온다고 해서 카페인을 섭취하는 것을 피하고, 건강한 생활 식습관이 기면증에 근본적인 치료가 될 수 없지만 증상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