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천적인 손,발가락 기형 육손이 다지증이란? 원인과 치료방법
- 건강,일상정보생생
- 2023. 4. 14.
검색
종종 손가락과 발가락이 정상적인 5개가 아닌 6개 그 이상 개수로 가지고 태어나는 다지증이라는 선천적인 질환을 알고 계신가요? 예전에는 흔히 육손이라 불렸으며, 다지증이 생기는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선천적인 손, 발가락 기형 다지증이란?
다지증은 손, 발가락이 5개가 아닌 6개 그 이상의 개수로 나뉘어 있는 상태이며, 주로 엄지손가락, 발가락이나 새끼손가락, 발가락에 발생이 됩니다.
다지증은 보통 가족력, 유전적인 요인으로 인해 발생되며 태아가 자라는 과정에서 손, 발가락을 분열할 때 비정상적인 형태로 형성되어 태어날 때부터 증상이 나타납니다.
다지증은 한 가지 형태가 아닌 여러 가지 형태의 모습으로 타나 나며, 엄지손가락, 발가락 또는 새끼손가락, 발가락에서 발생되는 것이 아닌 2~4번째 손가락, 발가락에서도 드물게 증상이 나타납니다.
다지증 증상
다지증의 증상에는 증상이 발생한 위치, 종류 등에 따라 다르며, 정상적으로 나눠져야 할 손가락, 발가락이 2개로 나뉘어 있는 형태를 보일 수 있고, 손가락, 발가락 밑 관절이나 손목에 가깝게 손가락, 발가락이 자라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다지증을 수술하지 않고 지내도 문제가 없는 경우가 많지만 종종 손가락, 발가락의 기능 장애가 생겨 행동적인 움직임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고, 손톱 형성의 문제나 뼈와 관절들의 변형이 될 수도 있습니다.
다지증 진단
다지증은 태아의 뼈가 어느 정도 형성되었을 때 초음파 검사를 통해 구조적으로 이상이 있는지 확인하여 의심해 볼 수 있지만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추가적인 검사를 해야 합니다.
유전적인 문제로 발생하는 다지증은 아이가 출생하였을 때 외관적인 모습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다지증이라고 확인할 수 있으며, X-ray나 추가 영상검사를 통해 형태나 구조적인 문제를 파악하고 유전학적 검사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지증 치료
다지증은 보통 외과적인 수술을 통하여 치료하게 되고 증상을 발견하였을 때 초기 전문가의 상담을 통하여 현재 건강상태와 수술 적정 시기를 파악하고 수술을 통해 추후 구조적이나 기능적인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검사상에서 뼈와 주변의 조직에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구조인 경우에는 단순 절개를 하여 치료할 수 있지만, 불필요한 손가락이나 발가락이 뼈와 주변조직에 영향을 미친다면 남을 손가락, 발가락의 형태와 기능을 온전히 유지하기 위한 수술이 필요할 수 있고, 나뉜 형태의 손가락을 합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지증 치료 수술 이후 성장을 하면서 형태적인 변화와 힘줄이나 신경손상 등의 추가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추가적인 진단과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