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속 과도한 점액 생성으로 목뒤로 넘어가는 후비루증후군 원인과 증상 및 치료
- 건강,일상정보생생
- 2023. 6. 13.
검색
후비루증후군은 어떠한 요인으로 인해 비강과 부비동 부위에 점액이 증가하게 되어 목구멍 뒤쪽으로 흘러내려가는 느낌이 들게 되며 불편함과 답답함을 호소하며 삶의 질을 떨어트리는 후비루증후군의 원인과 증상 및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후비루증후군 원인
후비루증후군 원인은 특정 물질에 반응하는 알레르기를 앓고 있는 사람이 알레르기성 비염이 발생하여 비강의 염증으로 인해 과도한 점액 생성으로 인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코 주변 뼈에 공기로 채워진 부비동 부위의 염증이나 감염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고 감기나 독감과 같은 호흡기 감염으로 인해 점액이 증가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종종 위산이 역류하는 역류성식도염이나 위장질환으로 유발될 수 있으며 먼지나 연기, 화학물질이나 오염물질에 노출되어 비강이 자극되면 후비루증후군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중격 만곡증과 같은 구조적인 이상이 있는 경우나 특정 약물에 대한 부작용, 호르몬의 변화가 있는 경우에 후비루증후군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후비루증후군 증상
후비루증후군 증상은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주요 증상 중 하나는 과도한 점액생성으로 인해 목 뒤쪽으로 점액이 흘러내려가 불편함을 호소합니다.
점액이 지속적으로 존재하고 흘러내려가게 되면서 인후에 자극을 주게 되어 따끔거리거나 인후통을 느낄 수 있고 후비루증후군으로 인해 인후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후비루증후군으로 인해 불편함을 호소하면서 지속적인 기침을 하게 되는데 특히 밤이나 누워있을 때 악화 될 수 있으며 성대에 영향을 미쳐 목이 쉬거나 변할 수 있고 삼키는 것이 어렵거나 불편해질 수 있습니다.
점액의 축적으로 인해 구취가 날 수도 있고 지속적인 기침과 코뒤쪽 목부위의 자극과 불편함으로 인해 수면의 질을 떨어트리고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후비루증후군 진단
후비루증후군을 진단할 때에는 증상이 발생한 시기와 현재 나타나는 증상, 유발요인과 악화요인을 병력청취를 통해 초기 진단을 하게 됩니다.
알레르기나 호흡기 감염, 위식도 질환이 후비루증후군의 원인으로 의심이 된다면 해당 질환을 판별하기 위해 검사가 시행될 수 있습니다.
비강을 확인하기 위해 검이경과 같은 기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고 경우에 따라 내시경을 시행할 수 있으며 구조적인 문제와 추가적인 진단이 필요할 경우 CT나 MRI 같은 영상검사가 고려될 수 있습니다.
후비루증후군 치료
후비루증후군 치료는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해결하고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데 먼저 비강을 식염수로 세척하여 과도하게 생성된 점액을 제거하고 코막힘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비충혈제거제를 사용하여 코막힘을 일시적으로 완화시켜 줄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이 후비루증후군 원인이 되는 경우 항히스타민제나 비강의 국소 스테로이드를 사용하여 비강의 염증을 줄이고 점액 생성을 감소시킬 수 있고 추가적인 알레르기 항원 면역요법이 고려될 수 있습니다.
부비동염이 원인이 되는 경우 항생제를 처방하여 사용할 수 있고 위식도 역류 질환의 경우 위산을 줄여주는 약물과 제산제 등을 사용하여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증상을 악화시키거나 유발할 수 있는 담배연기나 화학물질 등의 자극과 감기, 독감이 걸리지 않도록 하며 충분한 수분섭취와 가습기를 사용하는 것이 후비루증후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