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 움직임에 제한이 생기는 방아쇠수지 증후군 원인과 증상 및 치료

728x90

방아쇠수지 증후군은 손가락의 힘줄 조직에 염증을 일으키고 움직임에 제한이 생기는 질환으로 영향을 받은 손가락이 구부러진 위치에서 걸려있다가 펴게 될 때 툭하고 걸리듯이 풀려 자연스럽지 못한 움직임을 보이는 방아쇠수지 증후군 원인과 증상 및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방아쇠수지 증후군
방아쇠수지 증후군

 

 

방아쇠수지 증후군 원인

방아쇠수지 증후군 원인은 주로 반복적으로 주먹을 쥐고 물건이나 기구를 잡는 행동을 하는 경우 발생할 위험도가 높아지는데 장시간 손가락을 구부리고 있거나 강한 힘을 주고 일을 하는 직업군, 취미생활을 하는 사람에게서 발생하는 비율이 높습니다.

 

류머티즘 관절염이나 통풍, 당뇨병, 수근관 증후군과 같은 특정 질환이 있는 경우 방아쇠수지 증후군의 발병에 기여하고 40~60세 나이에 발생하는 빈도가 높습니다.

 

종종 손가락이나 손 부위의 직접적인 외상이나 부상, 골절, 염좌, 반복적인 충격으로 인해 발병할 수 있고 위와 같은 원인들에 의해 손가락을 구부리는 데 사용되는 힘줄 조직이 염증이 발생하고 점점 두꺼워지게 되어 증상이 나타납니다.

 

 

방아쇠수지 증후군 원인
방아쇠수지 증후군 원인

 

 

방아쇠수지 증후군 증상

방아쇠수지 증후군 증상은 중증도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악화되는 경우가 많은데 영향을 받은 손가락이 뻣뻣한 느낌을 받고 자고 일어난 후나 휴식을 취한 후에 움직일 때 심해지는 느낌이 있습니다.

 

손가락을 구부리거나 펼 때 부드럽게 움직이지 않고 동작 중 한 번씩 툭 걸리는 느낌이나 딸깍 거리는 느낌, 터지는 느낌이 있을 수 있고 손가락을 곧게 펴려고 할 때 갑자기 풀려버리는 움직임을 보입니다.

 

종종 손가락을 움직이기 위해 영향을 받은 부위를 수동적으로 움직여야 할 때가 있고 욱신거리는 통증이나 압통이 발생하며 해당 부위가 부어오르게 됩니다.

 

방아쇠수지 증후군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손가락이 구부러진 상태로 펴지지 않고 고정되어 있으며 악력이 감소되어 힘을 쓰기 힘든 상태가 됩니다.

 

 

방아쇠수지 증후군 증상
방아쇠수지 증후군 증상

 

 

방아쇠수지 증후군 진단

방아쇠수지 증후군을 진단할 때에는 현재 나타나는 증상과 손을 쥐거나 강한 힘을 사용하는 직업군, 취미, 기간과 기저질환 등을 병력청취를 통해 확인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신체검사를 통해 진단을 하게 되는데 손가락을 움직여 방아쇠수지 증후군의 특징적인 움직임을 확인하게 되며 추가적인 진단이 필요할 경우 X-ray나 초음파 등의 영상검사가 시행될 수 있습니다.

 

 

방아쇠수지 증후군 치료
방아쇠수지 증후군 치료

 

 

방아쇠수지 증후군 치료

방아쇠수지 증후군 치료는 중증도와 기여하는 원인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증상이 경미한 경우에는 특별한 치료 없이 관찰하거나 보존적인 치료를 통해 증상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방아쇠수지 증후군 증상을 악화시키는 움직임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으며 손을 사용한 후 적절한 휴식을 취해줘야 하며 휴식 중 간단한 스트레칭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영향을 받은 손가락에 부목을 대주어 고정시켜 움직임을 제한하고 손가락과 힘줄의 휴식과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부어오르거나 염증이 있는 경우 냉찜질을 통해 붓기와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일반적인 소염진통제를 복용하여 통증과 염증을 줄여 줄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물리치료를 받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고 보존적 치료에도 증상이 완화되지 않고 지속되는 경우 스테로이드 주사가 사용될 수 있습니다.

 

방아쇠수지 증후군이 보존적 치료와 스테로이드 주사가 효과적이지 못하다면 전문가의 판단에 따라 외과적 수술이 고려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