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 안쪽 통증을 유발하는 부주상골증후군 원인과 증상 및 치료
- 건강,일상정보생생
- 2023. 6. 9.
검색
부주상골증후군은 주상골 부위에 어떠한 요인으로 인해 추가적인 뼈가 존재하게 되고 이로 인해신체활동을 하거나 특정 신발의 착용으로 통증과 불편함, 주변 조직의 염증이 발생하는 부주상골증후군의 원인과 증상 및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부주상골증후군 원인, 유발요인
부주상골증후군 원인은 발 안쪽 주상골 부위에 여분의 뼈가 존재하여 증상을 나타나는데 유전적인 영향을 받아 태어날 때부터 존재할 수 있고 발육하는 단계에서 부주상골이 주상골과 정상적으로 융합되지 못하고 분리되어 존재하게 됩니다.
증상을 유발하는 요인은 발에 지속적인 압박이나 스트레스를 주게 되면 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과도한 운동이나 달리기, 높이가 있는 곳에서 떨어지거나 점프를 하는 행동으로 유발될 수 있습니다.
발을 접질리거나 외상, 부적절한 신발을 착용하여 압박되어 부주상골증후군이 나타날 수 있고 발을 사용하는 직업군이나 취미를 많이 가지는 경우 증상 발병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부주상골증후군 증상
부주상골증후군 증상은 사람마다 나타나는 증상이 다를 수 있고 증상을 경험하지 않을 수 있는데 증상이 발생하면 주로 발 안쪽과 복숭아뼈, 발바닥 부근에 영향을 미칩니다.
부주상골증후군에서 가장 흔히 나타나는 증상은 장기간 서 있거나 신체활동을 하는 경우 지속적으로 통증이 발생하고 압통을 느낄 수 있고 염증이 발생하여 부어올라 불편함을 호소합니다.
하이힐이나 구두와 같은 신발을 신게 되면 압박을 받아 증상이 심해지는 느낌을 받게 되며 통증이나 불편함에 의해 운동범위가 감소되고 제한될 수 있고 관절염이나 평발로 발전할 수 있으며 부주상골이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을 정도의 돌기처럼 보이거나 비대해질 수 있습니다.
부주상골증후군 진단
부주상골증후군을 진단할 때에는 증상이 나타난 기간과 현재 느끼는 증상, 영향을 받는 위치를 확인하고 발 안쪽 부위의 촉진을 통해 잔여의 돌출된 뼈의 존재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부주상골의 존재를 확인하기 위해 X-ray 검사를 통해 식별하게 되는데 추가적인 부주상골증후군 진단이 필요한 경우 CT나 MRI 등의 영상검사가 시행될 수 있습니다.
부주상골증후군 치료
부주상골증후군 치료는 사람마다 중증도에 따라 다르고 경미한 경우 치료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으며 보존적인 치료를 통해 증상이 완화될 수 있어 먼저 시행하게 되는데 증상을 악화시키는 신체적 활동을 최소화해야 하며 발에 피로도가 쌓인 경우 적절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딱딱하거나 쿠션감이 없는 신발이나 꽉 끼고 좁은 신발을 피하며 발이 받는 압력을 줄이는 것을 좋고 발바닥의 아치를 지지해 줄 수 있는 패드나 맞춤형 교정 장치, 특수 깔창 등을 사용하여 발에 가해지는 압력을 분배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부주상골증후군에 의한 통증과 염증을 줄이기 위해서 냉찜질이나 소염진통제를 복용할 수 있고 전문적인 물리치료를 통해 주변 조직을 강화시키고 증상 완화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보존적 치료에도 부주상골증후군 증상이 완화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악화되거나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는 경우 전문가의 판단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최적의 수술방법을 선택하여 외과적인 개입이 고려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