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 내 나트륨 농도가 낮아지는 저나트륨혈증 원인과 증상 및 치료
- 건강,일상정보생생
- 2023. 6. 2.
검색
저나트륨혈증은 어떠한 요인으로 인해 신체 기능을 유지하는 전해질 중 하나인 나트륨의 농도가 정상수치보다 낮아지게 되어 경미한 증상부터 중증의 증상이나 사망에 까지 이를 수 있는 저나트륨혈증의 원인과 증상 및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나트륨혈증 원인
저나트륨혈증 원인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데 운동을 하거나 여름철 야외활동이 많을 때 땀이 과도하게 배출되거나 고열, 설사, 구토 등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고 심한 갈증을 느낄 때 한 번에 많은 양의 물을 섭취하게 되면 혈중의 나트륨 농도가 낮아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만성 신장 질환이나, 신부전 등의 질환으로 신장 기능의 문제가 있는 경우에 신체 내 나트륨과 전해질 균형을 유지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게 되고 부신 기능의 저하가 있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뇨제나 항우울제, 항경련제와 같은 특정약물의 사용으로 인해 나트륨 유지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고 기타 기저질환이나 알코올중독, 감염 등의 이유로 저나트륨혈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나트륨혈증 증상
저나트륨혈증 증상에는 신체 내 나트륨농도가 얼마나 낮아져 있는지에 따라 증상을 경험하지 못하거나 나타나는 증상이 다를 수 있는데 전반적인 근육의 기능이 감소될 수 있으며 피로감과 무기력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뇌부종이 나타나며 머리가 무겁고 두통이나 어지럼증을 느끼며 기능에도 영향이 미쳐 혼동이나 집중력 저하, 기억력 감소와 같은 인지 장애가 나타나고 심한 경우 경련을 일으키거나 혼수상태에 빠질 수 있습니다.
종종 메스꺼움이나 구토, 소화불량 등의 소화기계 문제가 발생하며 심장의 전기적 신호에 문제가 생겨 심부전이나 부정맥과 같은 심장 기능 이상이 나타날 수 있고 저나트륨혈증으로 인해 최악의 경우 사망할 수 있습니다.
저나트륨혈증 진단
저나트륨혈증을 진단할 때에는 증상이 나타난 시기와 기저질환, 느끼는 증상과 약물 복용 등의 유발될 수 있는 원인을 병력청취를 통해 확인하게 됩니다.
혈액검사를 통해 혈중 나트륨 농도를 확인하는데 일반적인 정상 나트륨 농도 수치는 135~145 mmol/L이며 정상 범위보다 낮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트륨과 전해질 농도를 확인하기 위해 소변검사가 진행될 수 있고 심전도나 신장 기능 검사, 의심 가는 신체 기능 문제의 저나트륨혈증 원인을 찾기 위해 추가적인 검사가 고려될 수 있습니다.
저나트륨혈증 치료
저나트륨혈증 치료는 먼저 추가적인 나트륨 농도가 저하되는 것을 막기 위해 수분을 섭취하는 것을 제한하며 수액을 통해 나트륨을 포함한 전해질을 투여할 수 있는데 급격하게 투여하게 되면 뇌손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일정 시간 동안 천천히 투여하면서 경과를 지켜보게 됩니다.
기저질환이 원인이 되는 경우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약물에 의한 것이라면 전문가의 판단에 따라 복용량을 조절하거나 중단할 수 있습니다.
저나트륨혈증 치료방법은 현재 상태와 원인에 따라 다를 수 있고 추가적인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의심되거나 증상이 나타난 경우에 신속하게 전문가의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