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천식이란 무엇인가?
천식은 현재 세계적으로 3억 명 이상 발생하고 있는 호흡기질환으로, 알레르기나 주변 환경요인에 의해 과민반응이 일어나 기관지가 좁아지고 염증이 생기면서 호흡이 어려워지는 질환이다.
불규칙한 호흡,가슴 불편감, 기침, 호흡 곤란등 증상을 유발하며 천식발작에 의해 사망할 수도 있는 질환이다.
천식이 생기는 이유는 다양한데 유전적 요인이나,환경요인,생활습관 등에서 천식 발생원인이 될 수 있으며, 나도 성인이 돼서 천식이 생겼는데 가족력이 없는 나로서는 하루 1~2갑 담배를 태우는 환경적 요인, 생활습관 등으로 인해 발생한 것 같다.
천식 증상
- 가슴이 답답하다.
- 기침이 자주 나온다.
- 가래가 자주 생기며 흰색,노란색 가래가 나온다.
- 호흡이 힘들다.
- 밤에 증상이 심해진다.
- 가슴 통증을 느낀다.
- 천명음이 들린다.(쌕쌕거리는 숨소리)
천식의 증상에는 사람마다 느끼는 다양한 증상이 있으며, 위의 증상은 다른 질환에서도 나타날 수 있으니 병원을 내원해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실제 천식을 진단 받기전 나는 평상시와 같이 잠을 자는 도중 숨을 쉬기 힘들어 깼었고 다른 증상은 없었다. 일시적인 현상이겠지 하고 지냈었는데 일주일에 3번을 숨쉬기 힘들어 잠에서 깼었고 병원에 내원하여 천식 진단을 받았다.
병원에서 진단받기 전까지 기침,가래 평상시 활동에서 숨쉬기 힘들다는 증상을 느끼지 못했으며 밤에만 나타나는 증상을 느꼈다.
위의 증상들은 천식의 대표적인 증상들 이겠지만 사람마다 실제 느끼는 증상들은 다를 수 있고, 몸에 이상을 느끼면 악화시키지 말고 빠르게 병원을 내원하는 것이 좋겠다.
천식 흡입기
천식 환자들의 치료에 비중을 두고 있는 것이 흡입기이다. 천식이 원활하게 관리 유지가 되지않고 천식 발작,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갑자기 발생되었을 때 쓰는 속효성 벤톨린이 있으며
이와 같이 생긴 흡입기는 영화,드라마에서도 등장인물이 천식 호흡곤란 증상이 생겼을 때 사용하는 것을 종종 봤을 것이다.
증상이 발생되었을때 빠르게 증상을 완화시켜주는데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빠르시간 안에 응급실에 내원하여야 한다.
위 흡입기는 내가 실제로 쓰는 스테로이드 흡입기이며 천식 증상을 조절시켜주는 역할이다. 증상이 있던 없던 하루에 1번 사용하는 흡입기이고, 용량에 따라 사용법은 다르다.
30회 사용가능하며 흡입기 위의 커버를 옆으로 밀면 횟수는 차감되고 흡입을 할 수 있게 되어있다. 스테로이드 흡입기를 사용하면 15~20분안에 폐기능이 개선 효과가 있다고 하며 항염작용을 하여 기관지의 염증을 억제해준다.
흡입기를 이용한 치료 이외에도 약물치료와 면역치료가 있는데 약물치료는 항염증제를 복용하여 기도 내 염증을 가라앉혀 폐기능을 개선시켜 준다고 하며, 면역치료는 주사나 설하정 형태의 약제를 꾸준히 투여하여 치료하는 개념이라고 한다.
천식 발작
천식발작은 갑작스럽게 기도가 좁아서 호흡곤란이 오는 증상인데 살면서 3번의 천식 발작을 경험하였으며 2번은 약 10~15분 정도 후에 가라앉았지만 1번은 천식 발작이 호전되지 않고 지속되어 병원을 내원하여 약물치료를 받은 적이 있다. 정말 경험하고 싶지 않은 증상이며 숨이 턱 막혀 엄청한 불안감을 느꼈다.
나는 천식 발작 증상이 생기면 먼저 의자나 바닥에 앉아 발을 쭉 펴고 몸을 비스듬히 기대고 코로 숨을 깊게 들이쉬고 입으로 짧게 내뱉어 가슴을 부풀리는 호흡을 하며 불안감에서 빠져나오려고 한다. 금방 호전이 되면 좋겠지만 호전이 되지 않는 경우 사망할 수 있는 안타까운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 신속하게 119를 통해 응급실에 내원하도록 한다.
천식 발작이 일어나지 않게 자기에게 원인이 되는 요인을 제거하거나 피해야 하고 생활습관 개선 및 흡연자인 경우 금연을 하는 것이 좋다.
천식 환자로 천식에 대해 간략하게 포스팅해봤는데 전문성은 없지만 천식에 대한 내용과 내가 느꼈던 경험들을 참고했으면 좋겠다.
천식 진단을 받은 지 약 5~6년 정도 된 거 같은데 초기에는 상당히 힘들었지만 주기적인 검사와 흡입기를 적절히 사용하여 현재는 별 탈 없이 생활하고 있으며 아직까지 성공하지 못한 금연을 블로그 시작과 동시에 실천하고 있다.
2023.03.25 - [발전하는 삶] - 금연으로 향하는 길
금연으로 향하는 길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발전해 나아가는 계획을 세우기로 하였다. 첫 번째 계획은 금연이다. 예전부터 금연과 흡연 반복되는 악순환을 경험해 보았다. 스스로 금연을 하겠다고 다짐하여 수백
tmauema.tistory.com
천식이 있으신 분들 신선한 공기를 마시며 하루하루 활기찬 일상을 보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