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 밑의 통증과 부종을 유발하는 침샘염 원인과 증상 및 치료
- 건강,일상정보생생
- 2023. 5. 3.
검색
귀밑샘, 턱밑샘, 혀밑샘은 입안에서 침을 분비시키는 역할을 하는 침샘이라고 하는데 이 부분에 다양한 원인으로 염증이 생기게 되는 것이 침샘염이라고 하며 부종과 통증이 발생하게 되고 삶의 질을 떨어트리게 되는 침샘염의 원인과 증상 및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침샘염 원인
침샘염을 발생시키는 원인은 보통 바이러스나 세균감염에 의해 나타나는데 귀밑샘은 흔히 이하선이라고 불리며 볼거리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나타나는 이하선염이나 구강 위생이 좋지 않아 세균감염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쇼그렌 증후군과 같은 자가면역 질환을 가진 사람들에게도 종종 나타나며 항히스타민제, 이뇨제와 같은 특정 약물에 의해 침샘염의 위험성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침샘에 석회가 생겨 관을 막게 되는 타석증이나 탈수로 인해 관이 막히게 될 수 있고 종종 외상이 원인이 되거나 나이가 들면서 타액의 생성이 감소되어 침샘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침샘염 증상
침샘염의 증상에는 바이러스나 세균 감염으로 인해 발열이 생기고 피로감, 쇠약감이나 입안의 악취가 발생할 수 있어 신체적인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음식물을 섭취하거나 물이나 음료수를 마시게 될 때 침샘염으로 인해 턱과 볼 주변의 예리하거나 불쾌한 통증, 입을 벌리는 게 힘이 들 수 있고 침샘의 부종으로 인해 얼굴이 붓는 증상과 입안이 건조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침샘염 진단
침샘염을 진단할 때 증상 발현 시간이나 현재 증상, 복용약물, 기저질환 등을 파악하고 얼굴의 붓기나 구강을 움직이는 행동에 제한이 있는 등 병력청취를 통해 확인합니다.
X-ray나 CT, MIR 등의 영상검사를 통해 침샘염이 발생된 문제나 타석증 등이 있는지 확인하고 염증수치를 확인하기 위해 혈액검사가 시행됩니다.
침샘염을 유발한 특정 균을 확인하기 위해 타액을 채취하여 균 배양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침샘염 치료
침샘염을 치료할 때 바이러스나 세균감염으로 인해 발생되었다면 감염을 억제하고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적절한 항생제를 투여할 수 있습니다.
통증과 발열 등의 증상이 심하다면 진통제를 복용할 수 있고 침샘염이 발생된 부위의 온찜질이나 부드러운 마사지를 해주면 염증을 줄이고 흐름을 촉진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적절한 수분섭취를 통해 타액을 묽게 하고 관이 막히는 것을 예방하며 타액의 생성을 돕기 위해 타액선을 자극하는 약물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침샘염 예방
침샘염을 예방하기 위해 적절한 양치 횟수와 가글을 통해 구강 위생 관리를 하고 잦은 흡연과 술을 마시는 것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안이 건조함을 느끼기 전 수분 섭취를 해주고 너무 단 음식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침샘염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당뇨병과 자가면역 질환과 같은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 꾸준한 치료와 관리를 통해 침샘염과 추가적인 질병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