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가 위축이 될 수있는 무기폐란? 원인 및 증상,치료
- 건강,일상정보생생
- 2023. 4. 16.
검색
폐가 정상적으로 부풀어 있는 모습이 아닌 위축되어 호흡 곤란을 일으키는 무기폐를 들어 보셨나요? 어떠한 요인으로 인해 공기가 유입이 되지 않아 폐의 부피가 감소하고 기능이 저하되는 무기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폐가 위축되는 무기폐란?
무기폐는 폐의 조직이 팽창된 있지 않고 비정상적으로 축소된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공기가 유입되면 폐는 팽창이 되며 부풀어 올라야 하는데 어떠한 요인에 의해 정상적으로 기능을 유지하지 못하고 팽창이 되지 않으면서 폐의 부피가 감소하게 됩니다.
무기폐가 생기는 원인
기도, 기관지가 부종이나 과도한 점액이 생성 등이 발생하여 기도폐쇄를 일으키면 공기의 유입이 원활히 되지 않아 폐가 팽창하지 못하여 무기폐가 생길 수 있습니다.
전신마취의 수술을 했을 때 호흡이 깊지 않고 얕은 호흡으로 폐기능이 떨어져 폐가 위축될 수 있고, 복부나 흉부의 외상 등이 있는 경우에도 무기폐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폐종양이나 다른 폐질환이 있는 경우, 분비물이나 폐 흡인으로 인해 기도, 기관지를 막는 경우 깊은 호흡을 하지 못하게 되어 무기폐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무기폐 증상
폐의 부피가 감소하고 기능이 저하되어 산소의 유입이 적어 발가락, 손가락 말단 부위나 입술 주변의 청색증을 나타낼 수 있고, 호흡곤란으로 인해 두통, 권태감, 빈맥 등의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무기폐로 인해 가슴 통증이 발생할 수 있고 기도, 기관지가 폐쇄되거나 폐 조직손상이 되어 원활한 호흡이 되지 않으면 지속적으로 기침을 하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무기폐 진단
무기폐를 진단하기 위해서 보통 흉부 X-ray를 통해 증상을 확인할 수 있고, 추가적인 검사를 위해 CT나 기관지 내시경의 검사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호흡곤란이나 기침, 흉통, 기저질환 등 증상과 병력을 파악하고 청진을 통해 호흡음을 확인할 수 있고, 호흡할 때의 흉부의 움직임 등의 신체적인 검사를 통해 무기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기폐 치료
폐암이나 폐질환 등이 무기폐를 일으킨 원인이 된다면 근본적인 치료를 통해 증상을 개선해야 하고 기도와 기관지의 분비물 발생으로 인해 폐쇄되지 않게 배출을 해줘야 합니다.
수술이나 외상 등으로 인하여 깊은 호흡을 하지 못하는 경우 호흡을 보조할 수 있는 기구를 통하여 폐를 부풀려 줄 수 있게 해야 합니다.
흡연은 폐 기능을 심각하게 악화시킬 수 있어 무조건 적인 금연이 필요하고, 감염이 있다면 항생제 투여를 고려할 수 있고 합병증이 생기지 않도록 방지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