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한 근육결림이 발생되는 근막동통증후군 원인과 증상 및 치료

728x90

근막동통증후군이라는 단어가 익숙지 않을 수 있는데 흔히 목, 승모근, 어깨, 허리 등의 근육이 뻐근하고 결린다고 표현하는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요즘 들어 현대인에게 많이 발생하는 근막동통증후군의 원인과 증상,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근막동통증후군
근막동통증후군

 

 

근막동통증후군이 발생하는 원인

근막동통증후군이 발생하는 원인은 보통 근막과 근육의 과도한 스트레스와 긴장되고 지속적인 수축에 의해 근육이 짧아지고 뭉치게 되어 통증이 발생합니다.

 

장시간 앉아 있거나 부동자세, 불안정한 자세 등의 움직임이 제한되고 반복적인 동작과 오랜 시간 자세를 유지하게 되어 지속적인 근육 수축이 발생하는 직업군을 가진 분들에게 많이 발생하며 근육에 부담이 가해져 근막동통증후군이 유발됩니다.

 

타박상, 근육파열이나 외상 등에서도 발생될 수 있으며, 잘못된 자세로 잠을 취하거나 수면의 질이 좋지 않은 경우에도 유발될 수 있습니다.

 

종종 류머티즘 관절염이나, 갑상선 기능 저하증, 바이러스 감염 등의 특정 기저질환에 의해 발생될 수 있으며, 정서적으로 안정되지 않고 불안정하거나 스트레스의 문제로 신체적으로 긴장을 유발하여 근막동통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근막동통증후군 원인
근막동통증후군 원인

 

 

근막동통증후군 증상

근막동통증후군의 증상은 특정 근육 부위의 심한 뻐근함과 결림, 누르면 통증이 유발되는데 목, 승모근, 어깨, 허리 등의 부위에서 흔히 발생되며 근육을 만지게 되면 딱딱하게 뭉쳐져 있는 느낌이 들게 됩니다.

 

근막동통증후군이 발생되면 목이나 승모근 부위의 증상이 발생되면 두통이 동반될 수 있고, 근육이 짧아지고 수축된 상태로 인한 가동범위가 제한되어 움직임에 어려움이 발생되고 쇠약감과 피로감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근막동통증후군 증상
근막동통증후군 증상

 

 

근막동통증후군 진단

근막동통증후군을 진단할 때에는 전문가를 통한 증상 발생 시기와 증상의 강도, 생활 방식이나 기저질환 등을 파악하고 압통이 발생되거나 비정상적인 근육 뭉침, 경직이 등이 있는지 확인하게 됩니다.

 

필요에 따라 추가적인 X-ray나 CT, MIR 등의 영상검사나 근전도 검사가 고려될 수 있으나 근막동통증후군은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이 나오지 않을 수 있어 전문가의 진단과 경험, 판단 등이 중요합니다.

 

 

근막동통증후군 치료
근막동통증후군 치료

 

 

근막동통증후군 치료

근막동통증후군 치료는 충분한 휴식과 적절한 운동, 근육을 이완시키는 스트레칭을 통해 크게 개선될 수 있고 통증 부위의 마사지나 물리치료를 통해 혈류를 증가시키고 근육의 긴장을 줄여 줄 수 있습니다.

 

근육이완제나 진통제를 복용하는 약물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고, 통증 부위에 주사 바늘을 삽입하는 통증유발점주사 치료를 통해 근막동통증후군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근막동통증후군 예방

규칙적인 운동과 근육을 이완시키는 스트레칭을 통해 충분히 근막동통증후군을 예방할 수 있고 오랜 시간 앉아있거나 자세를 유지해야 하는 경우 중간중간 가벼운 움직임을 통해 긴장을 풀어주어 증상의 발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심적인 스트레스 관리를 통해 신체에 근육이 긴장되는 것을 줄이고 편한 자세의 충분한 수면을 통해 수면의 질을 높여 자는 동안 근육이 편하게 이완될 수 있도록 하여 근막동통증후군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