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답한 가래 배출에 도움을 주는 흉벽진동기 효과와 사용방법
- 건강,일상정보생생
- 2023. 4. 20.
검색
천식이나 기관지염, 기관지 확장증 등의 기저질환이나 환절기, 미세먼지로 인해 가래가 발생하여 답답함을 느낄 때 흉벽진동기를 통해 가래배출을 도울 수 있는데 흉벽진동기 중 수동식흉벽진동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동식흉벽진동기란?
흉벽진동기는 가래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기저질환이나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해 가래 배출이 원활하게 되지 않고 가슴의 답답함을 느낄 때 흉벽진동기를 통해 호흡하여 가슴에 떨림을 주게 되어 가래 배출에 도움을 주는 의료기기입니다.
꾸준하고 적절한 방법으로 사용하게 되면 폐기능 개선을 기대해 볼 수 있으며, 특별한 부작용이 없이 휴대성이 좋아 어디서든 흉벽진동기 사용이 가능합니다.
흉벽진동기 효과
흉벽진동기는 흉벽의 진동을 주어 폐와 기관지에 머물러 답답하게 만드는 점액을 원활하게 배출할 수 있게 도와주고 기침을 유도하여 호흡기내 점액을 배출시켜 줍니다.
흉벽진동기를 적절한 방법으로 꾸준히 사용하게 되면 호흡을 도와주는 근육을 강화하고 폐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며 점액이 호흡기내에 축적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흉벽진동기 주의사항
흉벽진동 기을 사용할 때 특별히 나타나는 부작용은 없지만 뇌졸중이나 고혈압, 기흉, 결핵, 심부전 등의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제품의 주의상항을 확인하고 주의하며 사용해야 합니다.
흉벽진동기를 처음 사용하게 되면 흉부에 불편감이나 압박감을 느낄 수 있고, 지속적인 호흡을 통해 현기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기침이 지속적으로 발생 할 수 있는데 이러한 현상들은 일시적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소하게 됩니다.
흉벽진동기 사용방법
바른 자세로 앉아 코로 숨을 크게 들이쉬고 흉벽진동기를 수평으로 맞춰 입에 물고 안에 진동을 일으키는 쇠구슬이 움직여 진동을 할 수 있도록 숨을 내뱉습니다. 이때 진동이 느껴지지 않는다면 흉벽진동기의 각도를 조금씩 조절하여 진동이 최대로 느껴지는 각도를 찾아 사용합니다.
처음 사용할 때에는 진동이 잘 느껴지는 강도로 천천히 숨을 내뱉는 것부터 연습하고 점차 익숙해지면 강하게 숨을 내뱉어 사용합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10~15번 정도를 2~3세트 사용을 권하지만 자신의 건강상태에 맞춰 사용하시면 됩니다.
흉벽진동기 사용 중 가래가 나오게 되면 기침을 통해 자연스럽게 배출하면 되고, 현기증이 난다면 일정 시간을 두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